Weekly I Learned/2023's(1. ~ 12.) WIL

2023년 1월 4주차(1/23 ~ 1/27) Weekly I Learned "나의 자리를 지키자!"

ikjo 2023. 1. 30. 21:49

지난 한 주 되돌아보기

벌써 SSAFY에 입과한지도 어느덧 한 달이 다 되간다. SSAFY 인터뷰 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던 작년 12월부터 SSAFY 인터뷰 합격 이후 자취방을 알아보랴 자취방으로 이사하랴 그리고 SSAFY 입과 이후 2주간의 스타트캠프와 2주간의 Java 기초 교육 등을 진행하면서 나름대로 정신 없이 지냈었던 것 같은데, 무언가 학습적으로 대단히 큰 성취가 없었던 것 같아 한편으론 아쉬운 마음도 크다. 그래도 현재 이곳에서의 생활도 어느정도 안정화됐고 이제는 본격적으로 학습에 몰입하여 작년에 성장했었던 것만큼 좋은 학업적 성과를 만들어 내고 싶다. 💪

 

SSAFY에서 첫 시험(월말평가)을 치르다! ✍

1월 4주차에는 SSAFY 입과 이후 첫 시험이 치러졌다. SSAFY에 입과한지도 어느덧 한 달이 지나가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수업 내용 학습이나 실습 과제들을 수행하는데 있어 큰 어려움이 없기에 별다른 부담없이 시험을 치렀던 것 같다. 결과적으로 주어진 모든 문제를 쉽게 풀 수 있었고,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앞으로는 이러한 시험이 거의 매주 치루어지기에 과정을 따라가기 점점 힘들어지지 않을까 싶다.

 

SameSite에 대해 발표해보았다! 👨‍🏫

SSAFY 활동 중 하나로 같은 반 교육생들과 함께 CS 스터디를 진행하는 중이다. 순서상 1월 4주차에는 내가 발표를 맡는 차례였기에, 어느 주제로 발표할지 많은 고민이 있었다. 처음에는 작년 프로젝트 경험 시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로운 주제였던 '인증과 인가'에 대한 발표를 진행할까 했었지만, 이미 유튜브 테코톡 등 잘 정리가 된 매체가 많았기에 뭔가 남들이 다루지 않는 내용에 대해 발표하고 싶은 마음이 컸다.

 

결론적으로 나는 Site간 쿠키 전송을 제어하는 쿠키의 속성인 SameSite란 무엇이고 SameSite의 동작원리와 필요성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생각보다 좋게 봐주신 분들이 많아 나름대로 보람이 있었던 발표였다. ✨ 아울러, 해당 발표를 통해 얕게 알고 있었던 SameSite 속성에 대해 한층 깊이 이해할 수 있었기에 나의 학습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던 발표였던 것 같다.

 

백준 1일 1문제 운동 ing (22일차)

현재 백준 1일 1문제 운동 22일차에 있다. 작년 마스터즈 코스 중에는 커녕 마스터즈 코스 수료 이후에도 중간중간 풀었다 말았다 했기에 이렇게 연속적으로 문제를 풀고있는 것은 처음이다. 😅 그래도 SSAFY 같은 반 수강생들과 함께 하다보니 어느 정도 강제성이 가해진 덕에 하루에 1문제씩 꾸준히 풀어낼 수 있었던 것 같다. 목표는 이렇게 쭉 365일 넘게 최소 하루 1문제 이상은 풀어내는 것이다. 💪

 

 

자소서를 쓰고 있는 중에 있다! ✍

작년 마스터즈 코스 수료 이후 하나 아쉬운 점이 있다면, 자소서를 쓰지 않았다는 것이다. 😅 나름대로 수료 이후 기초 공부에 매진한다고 자소서 쓰는 곳은 애초에 지원도 안하고 바로 코딩테스트부터 보는 곳 위주로만 지원했었는데, 이로 인해 현재 자소서 작성에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사실 나의 경우 졸업 이전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취업을 할 수 있었기에 자소서 작성을 하는데 별다른 노력을 안했었기에, 사실상 자소서 작성 능력은 거의 취업준비 초년생과 다를 바가 없는 수준이다. 💦

 

개인적으로는 직무 역량을 기르는 것은 즐겁게 할 수 있어도, 누군가에게 어필하기 위해 나의 경험과 성과 등을 제한된 여건의 자기소개서에 담아내는 것에는 흥미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일단 여건상 취업이라는 제도에 따라야 하기에 늦게나마 지금이라도 개발자를 모집하는 일부 회사에 제출할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며 경험을 쌓는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