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I Learned/2023's(1. ~ 12.) WIL

2023년 1월 2주차(1/9 ~ 1/13) Weekly I Learned "SSAFY 스타트 캠프 종료!"

ikjo 2023. 1. 15. 20:41

지난 한 주 되돌아보기

벌써 SSAFY 2주차 교육 과정이 지나갔다. 지금까지는 스타트 캠프기간이었고 다음주부터 정규 과정이 시작된다. 💦 즉, 지금까지는 워밍업 단게였고 앞으로는 매우 바빠질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름대로 2주차도 바쁘게 지냈던 것 같은데, 앞으로가 걱정이 되기도 하지만 일단 당장은 1월 4주차에 설연휴가 포함되어있으니 마음이 놓이긴 한다...🤣

 

SSAFY 스타트 캠프 종료!

1월 4일부로 시작된 SSAFY 스타트 캠프가 1월 13일을 기점으로 모두 종료되었다. 스타트 캠프는 SSAFY 정규 과정 이전 같은 교육생들과 협업하여 특정 문제를 해결하거나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하는데 초점이 맞춰진 교육이었다. 대학 시절 내지 신입사원 시절 이후로 이러한 활동을 해본게 정말 얼마만인지 싶었다. 😅 개인적으로 인사이트를 넓힐 수 있는 시간이기도 했고, 같은 교육생들과 재밌게 웃고 즐길 수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다. ✨ 다만, OT 등 일부 시간들의 경우 매우 지루한 시간도 꽤 있었다...💦

 

다음 주부터는 SSAFY 정규 과정이 시작된다. 들리는 소문으론 SSAFY 정규 과정이 매우 빡세다고 들었는데, 정규 과정 중 그간 진행됐던 스타트 캠프 기간이 그리워지지 않을까 싶다. 😅

 

2022년에 대한 회고 작성 완료!

2022년이 지나가기 전에 2022년에 대한 회고 글 작성을 마무리하고 싶었지만, 자취방 준비 등 여러모로 매우 바쁜 시간을 보냈기에 작성할 여력이 없었는데, 중간중간 짬을 내어 작성했고 마침내 완료할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회고를 작성하는 것은 상당한 비용(?)이 들어가는 일이긴 하지만, 작성하고나면 나름대로 많은 도움이 된다.

 

작성하는 과정에서 지나온 학습 과정들을 트래킹하면서 그간 내가 잘했었던 점과 부족했었던 점을 되짚어 볼 수 있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잡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 무엇보다 조급한 마음이 드는 시점에서 그간의 일들을 되돌아보면서 마인드 컨트롤을 할 수 있기도 하다.

 

아무쪼록 드디어 2022년에 대한 회고 작성을 마무리함으로써 마음이 한결 가벼워진 것 같다. 🥂

 

지금은 JPA 학습 중 ✍

현재 개인적으로 학습하고있는 내용은 'JPA'이다. 김영한님의 인프런 강의를 들으며 대략적인 JPA 기초 학습은 했었지만, 조금 더 딥하게 학습하고 싶어 에이콘 출판 '자바 ORM 표준 JPA 프로그래밍'을 나의 지식으로 우겨넣는 중이다. 💦 개인적으로 알고리즘 문제를 풀다가 이러한 Spring, JPA 같은 기술을 학습하면 매우 즐겁(?)다...😅 (그나마 덜 머리 쓰닌까 그런듯...?) 아무쪼록 빠른 시간 내에 해당 내용들을 섭렵하고 다음 Step으로 넘어가고싶다. 💪

 

백준 알고리즘 문제 꾸준히 풀기!

SSAFY OT 중 자칭 'SSAFY에 진심인 남자'라고 하셨던 프로님께서 (삼성에서는 '프로'를 이름 뒤 호칭으로 사용하는듯 하다.) 우리 교육생들에게 교육 과정 중 SWEA이나 백준 같은 온라인 저지에서 알고리즘 문제를 하루에 1~2 문제 이상 꾸준히 풀기를 권장하셨다. 사실 작년 마스터즈 코스 중에도 호눅스가 하루에 한 문제 이상 알고리즘 문제 풀기를 권장했었지만, 지키지 못했었다...😅 마스터즈 코스 초기에는 알고리즘 초보 중 초보였기 때문에 알고리즘 문제 푸는 것에 다소 부담감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래도 지금은 백준 실버 수준의 문제나 프로그래머스 레벨 2 수준의 문제는 (기업 코테에 있어 대중적인 유형의 경우) 큰 부담없이 풀어내는 수준이다. (유형에 따라 못 푸는 경우도 있다. 😅) 앞으로는 알고리즘 문제 풀 여력이 없더라도 실버 수준의 문제라도 하루에 최소 2문제 이상씩은 풀고자 한다. (가급적 골드 수준의 문제를 풀려고 노력)

 

SSAFY 교육생들 중 은근히 깃허브 1일 1커밋 운동하듯이 백준 1일 1문제 운동하는 사람들이 꽤나 많았다. (무려 1년 이상) 나의 경우 백준과 프로그래머스를 왔다갔다 해서 이러한 운동은 하지 않았지만 SSAFY 교육 2주차 월요일인 1월 9일부터는 꾸준히 2문제 이상씩을 풀어나가고 있다. (현재 7일차) 물론, 알고리즘에 있어 중요한 것은 알고리즘의 원리를 이해하고 문제에 적용하는 능력이지만, 나름대로 꾸준히 하는 것에 의의를 두어 나도 앞으로 백준 1일 1문제 운동에 동참하고자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