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I Learned/2023's(1. ~ 12.) WIL

2023년 5월 1주차(5/1 ~ 5/5) Weekly I Learned "프론트엔드 개발을 경험하고있는 요즘!"

ikjo 2023. 5. 6. 23:00

지난 한 주 되돌아보기

벌써 2023년의 5월이 왔다. 5월 1주차를 마무리한 지금 생각해보니 이제 SSAFY 에서 점심밥을 단 15번만 먹으면 SSAFY 1학기가 모두 종료된다는 것이다. 👀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면 확실히 2022년 때보다 훨씬 시간을 압축적으로 사용했었던 것 같다. 하지만 그렇다고 뭔가 가시적인 성과물을 만들었다고 하기에는 아쉬웠던 시간이었던 것 같다.

 

SSAFY, 마지막 교육 과정 Vue.js 를 다루기 시작했다!

1학기 종강을 앞둔 현재 SSAFY 에서는 Vue.js 를 다루기 시작했다. 정확하게는 Vue.js 를 들어가기 앞서 ES6, Vue 인스턴스, 디렉티브 등 아주 간단하 기초 개념을 다루었다. 개인적으로 단 한번도 Single Page Application 프레임워크/라이브러리를 사용해본 경험이 없었기에, 이번 Vue.js 에 대한 학습 열정이 가득하다. 아울러, SPA 단에서 어떤식으로 화면을 구성하고 데이터를 처리하는지를 직접하고 이해 해봐야 추후에 백엔드 개발에 몰두하더라도 프론트 엔드 개발자와의 협업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고 더욱이, 현재 SSAFY 파이널 팀 프로젝트를 함에 있어서도 하루 빨리 Vue.js 를 익히고 다룰 줄 알아야하기 때문이다.

 

SSAFY, 과목평가에서 처음으로 100점을 받아보다!

개인적으로 SSAFY 에서 매주 치르는 과목평가 내지 월말평가에 대해 특별히 준비하고 그랬던 것은 아니지만, 결과적으로 지금까지 나름대로 준수한 성적을 받았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치루어졌던 4번의 월말평가에서는 100점, 83점, 100점, 88점을 받았었으나, 과목평가에서는 단 한 번도 100점을 받지 못했었다. (최대 점수 97점) 그러다가 지난 5월 1주차에 치루어진 Spring 과목평가에서 처음으로 100점을 받을 수 있었다. 🥁 SSAFY 에서는 과목/월말평가 등의 요소 등을 바탕으로 1학기 우수 교육생을 뽑는다는데, 과연 받을 수 있을지 미지수이다. 👀

 

Vue.js 공부 삼매경

SSAFY 의 Vue.js 진도 속도로는 팀 프로젝트 수행에 있어 차질이 있으리라 생각하여 현재는 인프런의 강의 중 '캡틴 판교' 님의 Vue.js 로드맵 강의들을 따라가고 있다. 💪 해당 강의를 통해 쏠쏠한 재미를 느끼면서 학습을 이어나가고 있는데, 한편으론 지금 이렇게 강의를 듣고, 클론 코딩을 하는 정도로 내가 프로젝트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을까 하는 불안한 마음도 든다. 👀 하지만, 이번 SSAFY 파이널 팀 프로젝트 뿐만이 아니더라도 실제 현업에서도 백엔드 개발자들이 Vue.js 를 이용하여 관리자 페이지 등을 개발한다는 얘기를 종종 듣기에 이번에 제대로 배워보고자 한다. 🥂

 

알고리즘 학습 역시 꾸역꾸역 진행되고 있다. 💦

프로젝트에 몰입하고 있는 요즘 그래도 하루에 한 문제 이상은 알고리즘 문제를 풀려고 하고 있다. 당연히 백준 1일 1커밋 운동은 현재도 진행되고 있으며 현재는 118일째 진행 중이다. (365일 달성을 향하여! 🎉)

 

 

또한, 최근 프로그래머스에서 level 0 수준의 코딩 기초 트레이닝 문제들을 대대적으로 업데이트했는데, 무려 124문제에 달했다. 👀 몇 초내에 풀리는 문제들이 산재되어있어 그냥 심심 풀이용으로 풀기에 나쁘지 않아보였다. 4월 25일에 처음으로 시작하여 SSAFY 교육 쉬는 시간 때나 가끔 집에서 공부에 집중안될 때 한 문제씩 풀면서 마침 5월 5일에 모든 문제를 다 풀 수 있었다. 👨‍💻

 

 

아울러, 코딩테스트를 보며 폼(?)을 유지하기 위해 토요일에는 우아한테크캠프에서 주관하는 코딩테스트에도 응시해보았다. 3시간 동안 4문제를 푸는 것이었는데, 개인적으로 3문제는 쉬웠으나, 나머지 한 문제가 DP 문제였기에, DP 역량이 매우 부족한 나는 결국 풀지 못했다. 평상시 알고리즘 문제 풀이 연습을 할 때 내가 잘 풀 수 있는 문제를 위주로 풀다보니 DP 실력이 더욱이 늘지 않는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