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I Learned/2022's(7. ~ 12.) WIL

2022년 12월 1주차(12/5 ~ 12/9) Weekly I Learned "IT 신기술 학습 삼매경"

ikjo 2022. 12. 12. 23:15

지난 한 주 되돌아보기

12월 1주차는 나의 기술 스택 관련된 학습 없이 최소한의 알고리즘 문제 (알고리즘 스터디 출제 문제) 풀이와 저번주에 연이어 IT 신기술 학습에 집중했다. 현재 이 시점에 IT 신기술에 대해 학습하는 것이 시간 아깝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점점 나름의 학습 보람을 찾아가는 중이다. 📖

 

IT 신기술 학습을 통한 인사이트 넓히기 👀

사실 알고리즘 문제 풀이와 기술 스택 관련 공부 그리고 프로젝트 추진만하더라도 앞으로 해야할 일이 태산이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기초를 더욱 탄탄히 하고싶은 마음에 현재 SSAFY에 지원한 상태이며, 곧 있으면 면접이 다가오고 있기에 면접 대비를 위해 IT 신기술(AI, 블록체인, IoT, 메타버스 등)을 부랴부랴 핵심 개념 위주로 학습하는 중에 있다.

 

사실 나는 현재 백엔드 웹 개발자를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마치 남의 일인 마냥 이러한 IT 신기술에 큰 관심은 없었다. 하지만 이에 대해 학습을 하면 할수록 웹 생태계에 갇혀있는 나의 사고를 좀 더 확장시킬 수 있었던 것 같다. 현재 수많은 4차산업혁명 기술들이 이미 우리 일상에 빠른 속도로 스며들고 있었으며,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도 무궁무진해보인다는 느낌이 들었다.

 

앞으로 장기적으로 프로그래밍을 함에 있어 이 기술들을 외면해선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오히려 이번 기회에 신기술들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면접 스터디를 통해서 이러한 기술들의 장단점과 적용사례, 그리고 문제점과 해결방안 등을 논의하면서 문제해결을 위해 많은 사고를 할 수 있어 유익했었다.

 

사실 그동안 면접을 준비하면서 면접 스터디를 해본 적이 한번도 없었는데, 이번에 면접 스터디를 처음으로 하게 되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낄 수 있었다. 스터디원들과 문제에 대해 대화를 나누면서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고 면접 스터디를 진행하는 그 시간만큼은 혼자 공부할 때 보다 좀 더 학습에 몰입할 수 있었다.

 

IT 트렌드 2023에 이어 소비자 트렌드 2023 독서 중 📖

12월 1주차에 들어서 마침내 IT 트렌드 2023 책을 모두 정독할 수 있었다. 앞서 SSAFY 면접 준비를 위해 IT 신기술들을 학습한다고 했었는데, IT 트렌드 2023을 독서하는 것도 이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었다. 지금까지의 IT 발전 흐름과 앞으로의  IT 발전 흐름을 대략적으로 살피면서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던 유익한 책이었다.

 

이왕 이렇게 책 한권 다 읽은 거 한달 전에 주문해놓고 읽지 않고 있었던 (내가 매년 주문해서 정독하는) 소비자 트렌드 2023 책도 읽기 시작했다. 물론 이 책은 IT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소비자의 트렌드를 읽을 수 있고 더 나아가 대한민국의 경제 흐름도 어느 정도는 파악할 수 있는 개인적으로 매우 좋아하는 책이다. 그리고 요즘 소비자들의 주요 소비 수단이 모바일 어플이기 때문에 IT 트렌드도 어느정도 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다.

 

프로그래머스 level 3 문제 꾸역꾸역 풀이 중...💦

이제 프로그래머스 level 3 문제들 중에서도 정답률이 30% 넘어가는 문제들은 모두 푼 상태이다. 이제는 20% 대의 정답률의 문제들을 풀고 있는데, 정말이지 한 문제 한 문제가 참 알찬 문제들이다...😇 한 문제를 풀어내기 위해 기본 1~2시간은 소요되고 이마저도 힌트를 얻어야 풀어낼 수 있는 것들이 많았다. 💦 (앞으로 남은 문제 23문제...😂) 나에게 있어 이 정도의 레벨은 다소 어려운 수준에 속하기에 우선은 잠시 멈추어두고 백준 온라인 저지(골드 5 ~ 3 정도)를 통한 수련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