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I Learned/2022's(7. ~ 12.) WIL

2022년 11월 1주차(10/31 ~ 11/4) Weekly I Learned "일단 주어진 일에 최선을!"

ikjo 2022. 11. 7. 13:34

지난 한 주 되돌아보기

어느덧 10월이 지나고 11월이 시작되었다. 이제 올해도 2개월밖에 남지 않은 만큼 남은 시간을 잘 활용해서 보다 나은 학습적 성과를 내고싶은 욕심이 드는 시기이다. 나름대로 꾸준히 학습해오긴 했지만, 앞으로 학습해야할 분량들을 생각하면 아직 갈 길이 멀구나 하는 생각도 들긴 하지만, 일단은 현재 나에게 주어진 과제를 모두 완수하는데 집중하고자 한다.

 

자바의 람다식에 대한 학습 그리고 자바 스터디 종료

자바 스터디 마지막 주차 과제인 '람다식'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았다.

 

 

Java의 람다식에 대해 알아보자!!

람다식이란? 람다식이란 함수형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익명 클래스의 객체로서 별도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내부 익명 클래스의 객체 생성할 필요 없이 화살표(->) 연산자를 이용해 해당 인터페

ikjo.tistory.com

 

이로써 총 15주차간의 자바 스터디가 종료되었다. 개인적으로 자바 스터디를 하면서 느꼈었던 점들에 대해선 별도의 글로 정리해보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다음과 같이 회고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15주차간의 온라인 자바 기초 스터디를 마치며...

마스터즈 코스 수료 후 시작하게 된 자바 스터디 7월 3주차를 시작으로 11월 1주차까지 약 15주간 진행되었던 자바 스터디가 드디어 모두 종료되었다. 이번 자바 스터디는 1~2년 전 백기선님이 온

ikjo.tistory.com

 

자바 스터디를 마치고나니 "이거 언제 다 읽지?"라는 생각을 내게 가지게 했던 979 페이지 분량의 '자바의 정석'을 정독할 수 있었다. 🎉 다음 목표는 지금까지 배워왔던 것들을 실전(프로젝트)에 적극 활용해보는 것과 함께 이펙티브 자바라는 책에 도전해보는 것이다. 💪

 

코딩테스트의 향연

지난 10월 4주차 가우스 랩스 코딩테스트에 이어 이번 11월 1주차에는 프로그래머스에서 주관하는 2022 윈터 코딩 코딩테스트에 응시해보았다. 지난 가우스랩스 코딩테스트에선 5문제(그래프 탐색, 트리, 스택 등 출제) 중 3문제를 풀었는데, 나머지 2문제는 솔직히 현재 나의 수준으론 풀 수 없었던 문제였다. 😇

 

이번 윈터 코딩 코딩테스트에선 4문제(알고리즘 3문제, SQL 1문제) 중 3.25문제(부분점수 인정)를 풀었는데, 마지막 알고리즘 3번 문제의 경우 내가 풀었었던 유형인데도 불구하고 완벽하게 풀이하지 못해 아쉬운 마음이 컸다.

 

다음 주차와 그 다음주차에도 코딩테스트가 연이어 있을 예정이기에, 알고리즘 문제 풀이는 손 놓을 수가 없는 실정이다. 더욱이 개인적인 올해 목표 중 프로그래머스 레벨 3 문제를 다 풀어보는 것도 있기에, (너무 어렵다..🤣) 앞으로도 부지런히 달려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자바의 가비지 컬렉션에 대해 알아보았다!

자바 스터디 1주차 과제로 JVM 구조에 대해 학습해보면서 가비지 컬렉션에 대한 정의 정도로만 알아보았었는데, 이번 기회에 가비지 컬렉션의 대상, 기본 알고리즘, 힙 영역의 구조, 종류 등에 대해 학습하는 시간을 가졌고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 아직 별도의 글로 정리하진 못했는데, 시간이 될 때 해당 내용들을 정리하면서 나의 지식으로 만들어보고 싶다.

 

'그림으로 공부하는 IT 인프라 구조'를 완독했다!

작년 9월 정도에 구매했었던 제이펍 출판의 '그림으로 공부하는 IT 인프라 구조'를 마침내 완독했다. 이 책을 처음 구매했을 때는 1장을 읽을 때부터 멘붕이었다. 해당 책은 매우 기초적인 책이라고 불리는데도 불구하고 비전공자였던 나에게 있어 해당 책의 내용들을 습득하기엔 버거웠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바의 정석과 마찬가지로 6개월간의 마스터즈 코스를 겪고나니 이전 보다 해당 책을 읽기 매우 수월해졌고 시간내어 틈틈이 읽다보니 마침내 완독까지 할 수 있었다. 물론, 중간중간 제대로 이해하지못한 하드웨어적인 용어들도 많긴 하지만, 😅 인프라를 지탱하는 기본 및 응용 이론, 네트워크 구조, 무정지 및 성능 향상을 위한 인프라 구조 등의 내용을 받아들이기에 큰 어려움은 없었다. 개인적으로는 한 번 더 회독하고 싶은 좋은 책이라고 생각이 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