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Masters Course/Project Course

2022 마스터즈 코스(백엔드) 105일차 회고(2022. 6. 10.) - "유익했었던 지난 3주간의 팀 프로젝트"

ikjo 2022. 6. 10. 21:32

해당 글은 코드스쿼드 2022 마스터즈 코스 "Java 웹 백엔드" 과정을 수강하면서 학습한 내용 등에 대한 회고 글입니다. :)

 

수강 회고

3주간 진행되었던 숙소 예약 서비스 팀 프로젝트가 벌써 종료되었다. 😂 처음에 프로젝트를 시작했을 때 익숙치 않았던 방법으로 인프라를 구성하고 애플리케이션 개발 작업을 혼자 해야한다고 생각하니 막막했었는데, 막상 하다보니 선택 요구사항을 제외한 요구사항에 대한 내용들은 모두 구현할 수 있었다. 그 과정에서 잠도 줄여가면서 새벽 늦게까지도 작업을 많이 했었는데, 이로 인해 건강이 다소 악화된 느낌이다. 🤣 (개발 인생 길게 봐야하는데, 부트 캠프 미션 과제하면서 이렇게 무리하는 게 과연 올바른 선택인가라는 의문이 든다. 😅)

 

그래도 분업을 하지 않고 혼자 백엔드 작업을 모두해서 좋았던 점은 학습하고 경험할 수 있는 분량이 더 많다는 것이다. 만일 분업을 했었으면 내가 직접 설계나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아 아는듯 모르는듯한 상태로 지식이 쌓였을텐데, 모두 다 내가 직접적으로 경험해봄으로써 나의 것으로 만들 수 있었던 것이 장점이 될 수 있었던 것 같다. (물론 분업 역시 해당 부분에 대한 깊이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중 가장 유익했었던 경험은 깃허브 액션 및 도커를 활용한 자동 배포 환경 구축JWT를 통한 로그인 검증 기능 구현과 관련된 부분이었다. 지난 3주를 되돌아 보았을 때 이 부분들에 있어 가장 고민을 많이 했었던 것 같다. 아울러 JPA를 활용하여 숙소 예약 서비스 기능을 개발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많은 고민을 했었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었다.

 

프로젝트 아키텍처

 

아무쪼록 우여곡절 끝에 이번 팀 프로젝트도 마칠 수 있었는데, 그 과정에서 담당 리뷰어 Dan의 세심한 리뷰와 현업에서의 경험들을 공유해주신 덕에 정말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었고 감사한 마음이 크다. 또한 야행성으로 학습하는 나를 이해해주고 스크럼 등 정해진 일정이 아니라 보다 유연한 시간대에 업무 관련 회의 등을 논할 수 있게 배려해주신 프론트 엔드 팀원 콜라와 S에게도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다.

 

 

학습 회고

 

 

왜 굳이 세션 대신 JWT를 이용하는가?

왜 JWT의 장점을 버렸나요? 이번에 마스터즈 코스 과정 숙소 예약 서비스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미션 요구사항을 지키기 위해 JWT을 통한 로그인 검증 기능을 구현해보았다. 이에 JWT에 대해

ikjo.tistory.com

 

좋았던 점

  • 지난 3주 동안 정말 유익한 부분들에 대해 학습하고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 또한 담당 리뷰어 Dan으로부터 현업 경험을 기반으로한 리뷰 덕에 많은 인사이트를 얻어 갈 수 있었습니다.

 

아쉬웠던 점

  • 나름대로 숙소 예약 서비스 기획서 상의 API들은 구현해보았지만 연동을 하지 못했던 점이 아쉬웠습니다. 실제 연동을 하는 과정에서 많은 오류들이 발생하게 될텐데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배울 수 있는 것들을 접하지 못한 점이 아쉬운 것 같습니다. 😲

 

이전 보다 개선되었던 점

  • 지난 3주간의 프로젝트로 인프라, JPA, JWT 등 익숙치 않았던 기술들에 대해 한 층 더 성장한 느낌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