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Masters Course/Project Course

2022 마스터즈 코스(백엔드) 102일차 회고(2022. 6. 7.) - "무작정 따라하기 보다는 이해한 것부터 차근차근"

ikjo 2022. 6. 7. 20:59

해당 글은 코드스쿼드 2022 마스터즈 코스 "Java 웹 백엔드" 과정을 수강하면서 학습한 내용 등에 대한 회고 글입니다. :)

 

수강 회고

오늘 오후에는 오랜만에 호눅스의 마스터 클래스 강의가 진행되었다. 데이터 베이스 프로시저와 관련한 내용이었는데, 이전에 CS10 과정에서 프로시저를 통해 임의의 데이터 100만건을 주입했었던 경험이 있어 다소 익숙한 편이었다. 요즘 개발 트렌트에서 프로시저는 사실상 레거시(legacy)에 가깝다고 한다. 그래도 큰(?) 기업에 가면 아직도 프로시저로 돌아가고 있는 일부 시스템이 존재한다고 한다. 😂 그래도 오늘 수업은 지난 데이터 베이스 물리적 구조에 대해 다룰 때 보다는 다소 가볍게 들을 수 있었다.

 

 

학습 회고

어제에 이어서 오늘도 JWT을 활용한 로그인 기능 구현 작업을 진행했다. 나름대로 관련 개념과 워크 플로우(work flow)에 대해 찾아보고 학습해보았지만, 참고하는 자료마다 구현하는 방식이 다들 상이하여 갈피를 잡기가 힘들었다. 어떤 자료에서 작업한대로 무작정 따라하기 보다도 우선은 나만의 방식대로(내가 이해한 것을 중점적으로) 프로그래밍을 해야할 필요성을 느꼈다.

 

 

좋았던 점

  • 오늘 호눅스 마스터 클래스 강의를 나름대로 편하게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아쉬웠던 점

  • JWT 로그인 기능 구현 작업이 생각 보다 오래걸리네요..😂 JWT를 사용하면서 access token, refresh token, redis 등등 여러 키워드들이 등장하는데 이들을 나름대로 접목시켜본다고 갈피를 잡지 못했던 점이 아쉬웠습니다. 💦

 

이전 보다 개선되었던 점

  • 지난 개인 학습 정리 주간 때 생활화 했었던 덕에 요즘에는 부랴부랴 코딩을 하면서도 틈틈이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