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I Learned/2023's(1. ~ 12.) WIL

2023년 12월 1주차(12/4 ~ 12/8) Weekly I Learned "2023년의 마지막 한 달 잘 보내기 ⭐"

ikjo 2023. 12. 10. 04:08

지난 한 주 되돌아보기

2023년도 어느덧 이제 한 달도 채 남지 않았다. 😅 7월부터는 유튜브 등 각종 온라인 콘텐츠 소비 시간이 부쩍 많이 늘었는데, 마지막 한 달은 정말 알차게 보내서 연말까지 세운 목표들을 모두 이뤄내고자 한다...💪 (과연..? 👀)

 

2023년의 마지막(?) 업무를 배정받다..!! 🚀 

2023년이 모두 종료되어가는 이 시점 2023년의 마지막 업무로 보여지는 업무를 배정받게 되었다. 대대적인 개선 작업이기에 팀원과 함께 작업하며, 작업 기간도 무려 3주나 된다. 현재는 기존 능과 실태(?)에 대해 제대로 숙지하는 시간을 가지는 중에 있는데, 다음 주부터는 이제 본격적으로 설계와 개발 작업에 착수해야 한다. ☕

 

예상치 못했던 에러들에 대응해보았다..!! 🔧

지난 달에 배포했었던 일부 기능에서 특정 케이스에 대해 여러 에러들이 발견되었다.

 

우선 첫 번째 에러의 원인으로는 PM 측과 커뮤니케이션이 미스(miss)난 부분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특정 요구사항에 대해 명확히 하고자 나름대로 PM 측에 해당 부분에 대해 질문을 상세히 했다고 생각했으나, PM 측에서 잘못 이해하여 잘못된 답변을 하게 되었다. 질문을 할 때 '예시'나 '시나리오' 까지 같이 제시했었더라면 더 좋은 커뮤니케이션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었다.

 

두 번째 에러의 원인으로는 spring 에서 제공하는 페이지 기능에 대한 기본 환경 설정값에 대해 숙지하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spring.data.web.pageable.max-page-size 라는 환경 설정값이 존재하는데, 이는 스프링에서 제공하는 페이지 기능의 최대 크기를 지정한다. 이때, 이 설정값을 별도로 지정하지 않을 경우 기본적으로 2000 으로 설정된다. 하지만, 요구사항 상 한 페이지의 크기는 최대 5000 까지 될 수 있었기에 실제 FE 측에서 2000 을 초과한 페이지 크기로 요청을 해도 백엔드에서는 페이지 크기를 받을 때 2000 으로 처리하는 것이었다.

 

세 번째 에러의 원인으로는 FE 측에서 axios 를 통해 API 를 호출할 때 쿼리스트링의 길이가 과도하게 길어져 서비스 인프라 내 프록시 서버(istio)의 request url 길이 제한을 위반한 것이었다. 보통 nginx 의 경우 기본적으로 request url 의 크기를 8KB 로 제한하고 있는데, istio 의 경우 8200 글자 미만으로 제한하고 있다고 보고된 사례가 있었다. (정확하게 istio 의 어떤 설정 값이 이를 제한하고 있는지는 확인할 수 없었다.)

 

인프런 "스프링 DB 2편 - 데이터 접근 활용 기술" 강의 듣는 중..!! 👨‍💻

올해 목표 중 하나인 "인프런 김영한님의 Spring 로드맵 강의 완강"을 달성하기 위해 지난 12월 1주차에는 "스프링 DB 2편 - 데이터 접근 활용 기술"을 수강하는데 전념했다. 그래도 본 강의는 대부분 아는 내용들이 많았기에 큰 부담없이 강의를 따라갈 수 있었다. 아는 내용이 많긴 했어도 기존에 놓치고 있었던 부분을 재정립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

 

슬슬 2023년 회고 글 작성을 고민해야 할 시기...✍

매년 작성하는 것이기도 하고 올해 목표이기도 한 "2023년 회고 글 작성"에 대해 이제 슬슬 고민하는 중에 있다. 개인적으로 2023년을 되돌아 보면 SSAFY 입과, 백엔드 엔지니어 취업 등 좋은 일들이 많았다. 아울러, 기초를 탄탄히 하고 기술을 깊이있게 학습하는 시간이기도 했다. 많은 일들이 있었기에 언제 다 작성하나 싶긴 하지만, 그래도 2023년 중간중간 하나의 관문을 마칠 때마다 회고 글을 작성해왔었기에, 이번 회고 글에서는 내용을 상세하게 다루기 보다는 최대한 간략화하고 지난 여정을 되돌아 보고 2024년의 계획을 세우는데 집중하고자 한다.

 

(백준 1일 1커밋 운동은 계속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