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I Learned/2023's(1. ~ 12.) WIL

2023년 11월 2주차(11/13 ~ 11/17) Weekly I Learned "지난 여정을 되돌아 보다!"

ikjo 2023. 11. 21. 04:04

지난 한 주 되돌아보기

11월 2주차는 생일이 있었던 주간이었기에 생일 휴가와 연차 휴가가 포함된 달콤한(?) 주간이었다. 🍺 휴식의 시간이 많아 한 주간 배울 수 있었던 내용이 다소 적었지만 나름대로 되돌아 보고자 한다.

 

신규 기능 구현 완료!

지난 주에 이어서 신규 기능 구현을 마무리 지을 수 있었다. 부트캠프 당시 Querydsl 기반의 동적 쿼리를 구현해본 경험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JPA 에서 제공하는 Specification 을 이용하여 동적 쿼리를 구현해보았다. Querydsl 이 주는 장점이 많지만 Specification 도 나름대로(?) 동적 쿼리를 구현하는데 요긴하게 사용되었다. (사실, 현재 서비스 프로젝트에 Querydsl 을 새롭게 접목해보려고 했으나, 해결책 모를 빌드 에러가 발생해 시간 관계상 다음으로 미루었다. 😅) 해당 기능을 구현하면서 프론트엔드 개발 측과 요구사항에 대해 많은 소통도 있었다.

 

앞서 구현한 동적 쿼리 기반의 다중 조건 검색을 통해 추출된 데이터를 엑셀 파일로 응답해야하는 요구사항도 있었는데, 이번에 처음으로 apache 의 POI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는 Workbook 을 활용해보았다. 기존에 Workbook 활용 코드들이 참고 자료로 있어 개발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다. 👀 아무쪼록 휴가 전까지 마무리해야하는 기능이었기에 개운하게 휴가를 갈 수 있었다. 🎁

 

지난 3개월간의 여정 회고를 작성해보다!

그동안 미루고 미뤄왔던 지난 3개월간의 현 회사에서 근무 여정에 대한 회고 글을 드디어 마무리할 수 있었다! ✨ 업무에 임하는 마음가짐, 기여했었던 것, 배울 수 있었던 것 등등 그간의 여정에 대해 나름대로 정리해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

 

 

지난 3개월간의 백엔드 엔지니어로서의 여정 회고

입사한지 벌써 3개월! ⭐ 현재 회사에 백엔드 엔지니어로 취업한지도 그리고 웹 개발자로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한지도 벌써 3개월이 지났다. (2023. 8. 7. ~ 11. 6.) 매번 회고를 쓸 때마다 느끼는 거

ikjo.tistory.com

 

(백준 1일 1커밋 운동은 365일 향해 계속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