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I Learned/2023's(1. ~ 12.) WIL

2023년 9월 4주차(9/25 ~ 9/29) Weekly I Learned "즐거운 추석연휴! 🎁"

ikjo 2023. 10. 1. 02:43

지난 한 주 되돌아보기

9월 4주차는 무려 6일간의 추석 연휴가 시작되는 주였기에 3일간의 회사에서의 일을 제외하곤 특별한 일은 없었다. 😅 사실, 추석 연휴간 부족한 학습을 보충하고자 했으나 작년 추석 연휴와 마찬가지로 학습을 이어가겠다는 당찬 계획과는 달리 현실은 유튜브 등 각종 콘텐츠 시청 삼매경에 빠지고 말았다. 💦 (당연하게도 취업 준비할 때 보다 더욱 달게 느껴지는 추석 연휴였다..🎁)

 

회사 일과 학습을 함께하는 중...🚀

추석 연휴 전인 9월 4주차의 월요일 ~ 수요일까지는 지난 9월 3주차에 부여받았었던 Task 를 계속 이어서 진행했다. 기존 백엔드 REST API 상의 간단한 변경 작업이긴 했지만, 변경에 따른 파급 범위 파악을 위해 비지니스 로직에 대한 흐름을 파악할 수 있었고, 변경 작업 시 JPA(Hibernate)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수 있었다. 🛠 아울러, 백엔드 팀원들 뿐만 아니라 프론트엔드 팀원들과도 소통하며 작업을 진행했기에 유익했었던 시간이었다.

 

그동안 JPA 를 다루면서 뭔가 관습적으로 사용했었던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이해도를 되짚고 갈 수 있었다. 대표적으로 Column 애노테이션과 JPA 의 SQL 기본 생성 전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으며, SQL in 절에 subquery 를 사용할 경우 MySQL 의 SQL 실행 원리 그리고 fetch join 과 paging 처리를 동시에 하는 경우 발생하는 이슈 등에 대해서도 좀 더 깊이있게 배울 수 있었다.

 

작업을 마치고 백엔드 팀원들로부터 Pull Request 를 통해 코드 리뷰를 받은 후, stage 서버에 배포하는 과정에서 git confilct 가 발생했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부족했었던 git 에 대한 이해도를 키울 수도 있었다. 사실, 입사 전 기술 서적 "팀 개발을 위한 Git, GitHub 시작하기"를 완독하고자 했었으나 노느라 읽지 못했었는데 💦 이번 기회에 이 책을 파고자 한다. ⚡

 

(그래도 나름대로 백준 1일 커밋 운동은 계속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