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Masters Course/Web Backend Course

2022 마스터즈 코스(백엔드) 30일차 회고(2022. 2. 18.) - "시간 관리의 중요성, 우선 순위 세우기"

ikjo 2022. 2. 18. 18:43

해당 글은 코드스쿼드 2022 마스터즈 코스 "Java 웹 백엔드" 과정을 수강하면서 학습한 내용 등에 대한 회고 글입니다. :)

 

수강 회고

벌써 마스터즈 코스 웹 백엔드 과정의 1주차가 마무리되었다. 사실 이번 주에 주어진 과제는 지난 CS10 과정에서 주어진 과제 보다는 다소(?) 난이도가 낮았기에 금방 끝내고 나머지 시간에 개인 학습을 하려고 했었다. 확실히 이번 한주는 지난 CS10 과정에 비하면 여유가 있었다. 하지만 생각보다 그 남은 시간들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뭔가 공부를 하긴 하는데 생각보다 남는 것이 없었다. 지난 한 주를 되돌아 보았을 때 나의 문제점은 학습을 할 때 우선 순위를 세우지 않았던 것이 문제였던 것 같다.

 

우선 순위를 세우지 않다보니 이번 주에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고나서도 과제와 관련된 부수적인 학습에 시간을 많이 허비하게 되었다. 물론 과제와 관련된 부수적인 학습 역시 중요한 것이지만 특정 시간을 제한하고 하지 않다보니 허송세월 이런 부수적인 것에만 학습하게 되고 중요한 학습(알고리즘 문제 풀이, CS 공부 등)에는 소홀하게 되었다. 다음주에는 과정상 주어진 미션은 가급적 정해진 시간(코드스쿼드 과정) 내에서만 수행하고 "의식적으로"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 학습에 매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학습 회고

  • 클린 코드 관련 미션 과제 풀이 및 그룹 리뷰(+ 주간 회고)
    • Java 웹 백엔드 클래스 내 소모임원과 zoom 회의실에서 학습

 

오늘은 클린 코드 마지막 과제를 해결하고 나머지 시간에 지난 CS10 과정에서 작성했던 코드들을 리팩토링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실 불과 1달 전에 작성한 것들이지만 CS 과정 1~2주차 때 작성한 코드들을 보니 "내가 왜 이렇게 코드를 작성했을까?"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그래도 이러한 생각이 들었다는 건 지난 1달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클린 코드 작성과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안목이 예전(코드스쿼드 오기 전)보다 훨씬 늘었다라는 걸 체감할 수 있었다. 이는 코드스쿼드에 계신 수많은 실력자 분들과 함께 공부했었던 덕이라고 생각된다.

 

이번 한 주의 마지막 시간으로 소모임원들과 주간 회고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한 주를 되돌아 보았을 때 이번 소모임원분들께는 특히 감사한 마음이 많았는데 오전 스크럼 시간이나 오후 그룹 리뷰 시간에 나의 프로그래밍에 대한 생각과 의도에 대해 말할 때마다 귀 기울여 들어주시고 그와 관련해서 질문도 많이 해주셨기 때문에 나 스스로도 말하면서 많은 것을 생각할 수 있게 되었고 또한 배울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한편으로는 내가 너무 말을 많이 한 것 같아 죄송한 마음도 있다. 

 

아무쪼록 7주간의 웹 코스 과정의 1주차 과정이 오늘로 마무리 되었는데 다시 한 번 이번 한 주간 함께 학습하고, 지식과 정보를 공유해주시고, 많은 질문에도 친절히 답변해주시고, 안 좋은 컨디션에도 소모임 활동에 열심히 참여해주셨던 벅픽, Nathan, 선을로, 반스, Lee 웹 백엔드 5조 소모임원 모두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다.

 

 

좋았던 점

  • 지난 CS10 과정 때 작성했었던 코드들을 보면서 스스로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이전 보다 프로그래밍 안목이 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되며 코드스쿼드 오기 전 보다 성장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기 때문에 뿌듯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아쉬웠던 점

  • 지난 한 주를 되돌아 보았을 때 너무 부수적인 학습에 시간을 많이 허비한 것 같아서 또한 그 시간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거 같아서 아쉬웠습니다.

 

 

이미지 출처 : KBS1 이슈 픽 쌤과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