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Masters Course/CS 10 Course

2022 마스터즈 코스(백엔드) 1일차 회고(2022. 1. 3.) - "CS10 과정의 시작"

ikjo 2022. 1. 3. 21:04

 

해당 글은 코드스쿼드 2022 마스터즈 코스 "Java 웹 백엔드" 과정을 수강하면서 학습한 내용 등에 대한 회고 글입니다. :)

 

수강 회고

2021년 12월 6일 ~ 8일 소코반(Sokoban) 게임을 구현하는 1차 코딩테스트와 12월 13일 호눅스의 면접을 끝으로 운이 좋게 2022 마스터즈 코스 Java 웹 백엔드 과정에 합류할 수 있게 되었다. 오늘은 드디어 마스터즈 코스 첫 수강날인데,  앞으로 1달간은 컴퓨터 과학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고 한다. 사실 컴퓨터 과학은 컴퓨터공학 전공생들이 4년이라는 긴 시간에 걸쳐 배우는 방대한 내용이기 때문에 1달 안에 이를 모두 학습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이번 1달이라는 시간은 컴퓨터 과학을 모두 마스터하기 위함이 아닌, 컴퓨터 과학 분아별로(ex.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등) 어떤 기술이 어디에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알기 위함이다.

 

내가 프로그래밍 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단순히 외워서 하는 게 아니라 실습과 응용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동안 내가 어떤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이와 관련된 모든 것을 외울 필요는 없었다. 하지만, 내가 무엇이 필요한지를 알고, 그것을 내가 찾을 수 있고 나의 로직에 적용시킬 수만 있었다면 해당 프로그램을 구현하는데에는 전혀 지장이 없었다. 아무래도 컴퓨터 과학 자체가 딱딱한 내용이기에 앞으로 학습하는데 있어 분명히 어려운 점이 많겠지만 이번 CS10 과정은 개발자로서 한단계 더 성장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 같다.

 

또한 이번 CS10 과정이 특이한 점은 학습자 혼자서만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주단위로 소모임이 정해지는데 그 소모임원들과 문제 해결을 위해 의논하고 교류하면서 학습한다는 것이다. 사실 그동안 프로그래밍을 독학하면서 이러한 점이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부트캠프에 지원한 것이니 만큼 최대한 팀원들과 학습 자료들이나 모르는 것과 아는 것들을 공유하며 팀원들과 함께 좋은 성과를 내고싶다.

 

 

학습 회고

  • CS10 이진 가산기와 진법 변환기에 대한 이론 학습 및 Java 프로그래밍 구현
    • Java 웹 백엔드 클래스 내 소모임원들과 zoom 회의실에서 학습

 

첫 학습 내용으로는 이진 가산기와 진법 변환기에 대한 이론을 학습해보고 Java 프로그래밍을 통해 이를 구현하는 것이었다. 비록 컴퓨터공학을 전공하진 못했지만 전기전자제어공학 학부 시절 디지털 논리 회로 시간을 통해 AND 게이트, OR 게이트, XOR 게이트 등을 학습해본 경험이 있어 아무래도 배경 지식이 있다보니 한결 편한 마음으로 문제에 접근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후 가산기에 대한 부분은 구글링을 통해 관련 자료를 조사해보았어야 했는데, 이 과정에서 소모임원들간 자료 공유가 이루어져 학습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특히 공식적인 수업이 끝나갈 무렵 IOS반 Eddy님께서 슬랙을 통해서 수강생 전원에게 좋은 자료를 공유해주신 덕분에 막히고 있었던 학습 내용을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앞으로 CS10이든, 추후에 있을 프로젝트이든 다양한 팀원들과 교류하게 될텐데 도움만 받는 팀원 보다는 도움을 주는 팀원으로 발전하고 싶다.

 

 

좋았던 점

  • 프로그래밍을 독학하면서 처음으로 팀원들과 함께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었던 것
    • 오늘은 첫 학습인만큼 활발한 교류까진 아니었어도 처음 보는 사람들간 자료 공유 등 함께 학습했다는 것에 의의

 

 

아쉬웠던 점

  • 최근 수면 시간이 부족해서 그런지 오늘 오전부터 몸살 기운이 있어 오리엔테이션을 수강할 때와 학습할 때 집중력이 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