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Masters Course/Project Course

2022 마스터즈 코스(백엔드) 112일차 회고(2022. 6. 21.) - "간결 명료하게 글 쓰기"

ikjo 2022. 6. 21. 23:41

해당 글은 코드스쿼드 2022 마스터즈 코스 "Java 웹 백엔드" 과정을 수강하면서 학습한 내용 등에 대한 회고 글입니다. :)

 

수강 회고

오늘 오후에는 이력서 작성과 관련하여 외부 강의가 있었다. 사실 평상시에 이력서 작성과 관련하여 고민되는 부분이 많았었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나 같은 경우 어떤 글을 쓸 때 내가 생각하는 내용들을 최대한 다 적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글을 보는 사람에게는 다소 불친절할 수도 있다.

 

대체적으로 글을 보는 사람들은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너무 많은 방대한 내용들을 전달하고자 하면 해당 글을 읽기가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 "간결 명료" 사실 이 부분은 이전 회사에 다닐 때부터 숱하게 들었던 말이긴 하지만 나의 기본 습성(?)을 고치는 일은 쉽지 않았다. 경험상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프로그래밍과 마찬가지로 반복적인 연습과 제3자(보통 회사 상사)로부터의 리뷰(피드백) 그리고 이를 받아드릴 수 있는 마음의 여유가 있어야 한다.

 

사실 코드스쿼드 마스터즈 코스 과정을 하는 동안 이력서를 준비할 여력이 없었는데, 과정이 끝난 이후에 이력서를 준비하는데 일정 시간을 할애해야 할 필요성을 많이 느끼고 있다.

 

 

학습 회고

오늘은 그동안 도메인 설계와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정신이 팔려 하지 못하고 있었던 배포 작업을 진행했다. 스프링 부트 웹 앱을 우선적으로 배포 진행했는데, 이번 배포 시에는 별도로 도커 네트워크를 지정하고 고정 IP 주소를 사용하도록 했다. 그런데 예상치 못한 부분에서 삽질을 하게 되었는데, 바로 Git과 관련된 내용이었다.

 

배포 이전에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하던 중 자바 소스코드 파일명(클래스명) 중 MileStone이라는 단어를 Milestone으로 변경한 적이 있었다. 이렇게 파일명을 바꾼 것은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파일시스템에 의한 것인데, 문제는 Git이 이를 추적을 하지 못한다는 점이었다.

 

이는 Git의 경우 최초 ignorecase 속성이 true로 설정되어 있어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기 때문이었는데, 나의 로컬 환경에서는 분명 S를 s로 바꾸었지만 git에서는 앞서 저장소에 저장되어있던 S를 그대로 인식하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이로 인해 깃허브 액션을 통해 배포하는 과정에서 빌드 시 오류가 발생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는 git의 ignorecase 속성을 false로 변경(git config core.ignorecase false)하거나 또는 일일이 파일명을 변경(git mv MileStone Milestone)하여 해결할 수도 있었다.

 

 

좋았던 점

  • 이력서 강의를 통해 이력서 작성과 관련한 여러 팁들을 얻을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

 

 

아쉬웠던 점

  • 어제는 일찍 자리라 다짐했었지만.. 배포 작업을 끝마치기 위해 잠을 미루고 미루어 결국 또 늦게 자서 늦게 일어나는.. 예전 수면패턴으로 순식간에 돌아왔습니다. 💦

 

 

이전 보다 개선되었던 점

  • 예전에는 API 기능과 관련하여 수정사항이 발생해도 깜빡하고 팀원들에게 알리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4번째 팀프로젝트를 하면서 수정사항이 있으면 바로바로 전달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