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Masters Course/CS 10 Course

2022 마스터즈 코스(백엔드) 14일차 회고(2022. 1. 20.) - "질문의 중요성"

ikjo 2022. 1. 20. 21:50

해당 글은 코드스쿼드 2022 마스터즈 코스 "Java 웹 백엔드" 과정을 수강하면서 학습한 내용 등에 대한 회고 글입니다. :)

 

수강 회고

마스터즈 코스 과정 14일차인 오늘 평상시 보다 약간 미션 과제 해결에 대한 의욕이 약간 저하된 기분이었다. 지난번 미션 과제였던 프로세스 메모리를 당당하게(?) 다음 기회에 다시 도전해보겠다는 다짐을 했어서 그런지 이번 과제에 있어서도 약간 그런 마음이 생긴건지 싶었다. 회고 글을 작성하면 좋은 점이 이렇게 의욕이 저하될 때 예전 회고 글을 보면 "아 이땐 내가 이랬었지"하고 다시금 마음 가짐을 잡을 수 있다는 점인 것 같다. 마스터즈 코스 1주차 과정 때 작성했던 지난 회고 글들을 보며 다시 한번 마음 가짐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학습 회고

  • 함수형 프로그래밍 관련 미션 과제 풀이
    • Java 웹 백엔드 클래스 내 소모임원들과 zoom 회의실에서 학습

 

이번 CS10 미션으로는 함수형 프로그래밍 관련 과제가 주어졌는데 평상시 람다와 스트림 부분에 대해서 깊게 공부해본적이 없기에 익숙하지 않았던(새로웠던) 미션이었다. 다만, 지난 미션이었던 프로세스 메모리 관련 미션 보다는 익숙한 편이긴 했다. 지난번 프로세스 메모리 미션 과제를 해결할 때는 별다른 소모임원들간의 교류 없이(집단 멘붕으로 인한..?💦) 허무하게 지나갔었기에 아쉬움이 컸지만 오늘은 이번주 소모임 활동을 하면서 팀원들과 가장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진 날이었던 것 같다. 소모임원별로 자신이 참고하고있는 함수형 프로그래밍 관련 기초 학습 내용들을 공유하고 애매한 부분들에 대해서 질문과 답변을 통해 문제 해결에 한발짝 다가설 수 있었다. 나는 약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습관이 있는데, 오늘 소모임원들과의 교류를 통해 다시 한 번 질문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어떻게 하면 팀원들과 활봘하게 교류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 수 있을까 생각해보면 무엇보다 나부터 적극적으로 나서야 겠다는 필요성을 느꼈다. 내일 소모임원들간 그룹 리뷰 시간 때도 활발한 교류를 위해 나부터 먼저 노력을 해야겠다. 

 

 

좋았던 점

  • 오늘 소모임원들과 과제 관련 참고 자료들을 공유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 등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내일 소모임원간의 그룹 리뷰 시간 역시 기대가 된다.

 

 

아쉬웠던 점

  • 이제 좀 CS10 과정에 적응이 된건지 과정 초반 보다 의욕이 많이 저하된 기분이었다. 지난 회고들을 보면서 다시 한 번 마음가짐을 다 잡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